본문 바로가기

내가 공부한 경제,경영학/미시경제학

[미시경제학]4. 시장과 가격 2

2.2 공급곡선


수요곡선이 있으면 당연히 공급곡선도 있겠지요?


공급량은 xS(Supply)로 표현합니다. 공급량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품의 가격 p

2.재화의 가격 w

3.기술 및 생산성 T


xS = h(p,w,T)


수요곡선때와 마찬가지 상품의 가격 p를 종속변수로 변환해서 표현해봅시다.

p = k(xS,w,T) 가 되고 재화의 가격 w 과 기술 및 생산성 T는 고정으로 생각합시다. 상품의 공급량은 그 가격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공급곡선은 수요곡선과는 반대로 직선의 기울기가 플러스입니다. 다시 말해, 가격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공급량은 늘어나는 것이죠.

가격이 오르면 기업 입장에서는 공급량을 더 늘려서 수익을 더 늘리려고 하겠지요?

마찬가지로 가격이 변화할때 공급량은 어떻게 변하는가를 이렇게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급곡선의 함수를 가격으로 미분한겁니다.


만약에 가격이 고정이고 재화의 가격이나 기술 및 생산성이 달라진다면 수요곡선과 마찬가지로 직선이 좌우로 이동할겁니다.


,


이와같이 그리고 수요곡선도 마찬가지로 내생변수와 외생변수가 있습니다.

내생변수는 쉽게 말해서 Y축에 표현되는 것이 내생변수이구요, 외생변수는 그래프상에는 표현되어있지 않은 축이지만 그것으로 인해서 그래프의 모양이 움직일 수 있는 것입니다.


수요곡선도 공급곡선도 상품의 가격이 내생변수인데요 가격이 움직일때는 직선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생변수인 생산성,재화, 또는 수입, 다른 제품의 가격이 변화가 생길때는 직선이 좌우로 움직이는것이지요.

왜 수요와 공급곡선을 직선으로 표현하냐는 질문도 있을 수 있는데요. 곡선으로 그려도 무방합니다만 가장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해서 직선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아주 단기간 텀으로 보면 곡선도 거의 직선처럼 보이지요.


2.3 시장의 균형

시장의 균형은 특정가격에서 공급량과 수요량이 정확히 일치하는 점입니다.  

xS(p*)=xD(p*)

일반가정(소비자)의 소비계획과 기업의 생산계획이 모두다 만족되는 점입니다.


시장의 메커니즘은 공급량이 초과될때 가격은 떨어지고, 수요량이 초과될때 가격은 상승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적정가격보다 낮은 p2에서 살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이 사려고 할것이고 그러면 생산된 생산품보다 더 많은 수요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히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생산자가 상품의 가격이 p1으로 맞추고 생산을 많이 한다면 생산자가 생산한 상품의 수가 수요자가 생각하는 가격과는 맞지 않으니 생산자는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히 시장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균형점 p*,x*에 맞춰지게 됩니다. 


    

만약에 시장에서 적정가격이 올라가거나 적정 수요공급량이 늘어나면 어떻게 될까요? 

가능성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럼 수요에 맞춰서 공급량도 균형점을 찾으려고 노력할겁니다. 수요가 늘어나니 자연히 생산자는 가격을 올리겠지요? 그럼 적정 수요공급량과 적정가격쪽으로 수요곡선이 우상방 이동할겁니다.


다른 방법도 있지요. 생산자가 생산량을 줄입니다. 그럼 적정 수요에 비해 생산량이 적으니 가격을 더 올려받아도 될겁니다. 그럼 적정수요량과 적정 가격까지 공급곡선이 좌상방으로 이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