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LCHF)의 의학적 이해와 식단/의학적 이해

모든 지방이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여러가지 지방와 오일의 종류도 알아보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영양학적 장점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좋은 것이 있다면 언제나 나쁜것도 있지요.

지방에도 조심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버터나 유지방, 치즈에 있는 지방을 조심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부터 그 악당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악당은 수십년간 건강과 가격을 생각하는 척 광고를 했던 "마가린" 속에 숨어있었습니다.


굳지 않는 식용유를 마가린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식용유를 1990년대 까지는 화학처리를 해서 딱딱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덩어리가 지면서 건강에 굉장히 문제가 될 지방으로 변환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에게도 흔히 잘 알려진 '트랜스 지방'이라 불립니다.




이 트랜스 지방이 특별하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우리 몸안에서 전혀 반기지 않는 효과를 잔뜩 퍼트리기 때문입니다.

트랜스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총체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세포막의 기능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키며 오메가 3 지방산의 역할을 무력화 시킵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지방조직 안에 쌓이게 되고 모유를 통해서 아기에게 넘겨주기까지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트랜스지방은 심장마비의 확률을 높일 뿐만아니라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장을 방해하고 과체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에 지방이 건강을 해친다면 그것은 공장에서 가공된 식품의 트랜스 지방일것입니다.


대부분의 마가린은 이제 더이상 마가린에만 머물지 않고 더욱 특화되고 우리 입맛에 당기는 과자,스낵, 초콜릿, 사탕, 패스트 푸드, 가공식품에 스며들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열에 노출된 오일들 즉, 튀김을 위해 가열한 식용유들은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요.




트랜스 지방에 대한 제재는 현재까지 별로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공된 식품에는 어떤 지방이 사용되었는지 정도만 알 수 있는 성분표시가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이 제품이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지 없는지는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가공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가공식품은 트랜스 지방이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 많은 것들이 주로 정제된 탄수화물이 사용되어지고 또한 많은 가공 과정에서 영양소들이 파괴됩니다.

그저 우리의 배고픔을 잠시 달래주는 것 뿐입니다.

우리의 몸은 영양소가 필요해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는데

그저 위의 부피를 채울 수 있는 영양가 없는 물질들만 들어붓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는 "영양소"의 필요로 배고픔이라는 신호를 보냅니다.